유리나 비닐등의 투명 재질로 지어진 건축물은 겨울철 주간에 온실효과에 의한 난방에너지 절약 효과는 있으나, 겨울철 야간에는 찬 외기가 상대적으로 단열이 미흡한 투명재질을 통하여 내부의 열을 빼앗고 여름철에는 뜨거운 외기가 내부에 침투하여 발생하는 열손실을 방지하기 위하여 투명 재질위에 두꺼운 덮개로 덮는다. 이러한 덮개는 전동장치에 의하여 개폐를 용이하게 할 수 있으나 덮개의 단열효과가 낮아 열손실 방지에는 미흡하다.

Magic Cloud는 단열효과는 매우 뛰어난 단열재와 개폐가 용이한 장치를 사용하여 필요에 따라 온실효과를 보장하고 또 단열효과를 극대화시킨다. Magic Cloud는 단열재로 공기버블을 사용하며 개폐장치로는 송풍기를 사용하여 공기버블을 생성하고 제거한다. Magic Cloud로 지어진 건축물의 두 겹의 투명 벽이나 지붕 사이의 공간을 비워놓은 겨울철 주간에는 온실효과에 의하여 내부를 난방할 수 있으며 두 겹사이의 공간에 공기버블을 투입하면 겨울철 야간이나 여름철에는 공기 버블이 단열재로 열 손실을 차단하여 내의 온도를 보존한다.
 또한, 여름철의 태양빛의 투과도 방지할 수 있다.
 


 


 
공기는 열 전도성은 매우 낮으나 대류에 의하여 열을 전달한다. 동물의 모피나 깃털 또는 유리솜이 좋은 단열재인 이유는 재질 자체가 열의 부도체이기도 하지만 모피나 깃털 또는 유리솜이 빈 공간을 채운 단열재인 공기의 대류를 억제하고 있기 때문이다. 같은 원리로 두 투명창 사이를 공기버블로 채워 공기의 대류에 의한 열전달을 억제한다.

 

 


 

▣ 특허
    ● 버블을 이용한 온실 온도 조절장치 (특허 10-2004-0037855)
    ● 버블을 이용한 보온 및 햇빛 가리개 장치 (특허 10-2004-0101860)
▣ 겨울철 농작물 재배를 위한 수막형 이중 필림 비닐 온실에 적용하기 위하여 개발.
▣ 30-50cm 간격의 두 필림 사이를 버블로 채워 내부의 열을 보온하거나 태양광을 차단
    ● 주간의 내·외부 온도차: 30℃ 이상 (온실효과)
    ● 야간의 내·외부 온도차: 10~15℃ (단열효과)